지금 포스코dx는 단기적인 하락권, 중단기적으로는 상승권에 있어서, 거래량이 확 줄었고 당장 상승으로 향할지, 하락으로 향할지 알 수 없는 와중에,
이와는 별개로, 현재 증시는 너무 좋아서 이제 안정권에 들어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갑자기 5프로 10프로 빠지기가 힘들다는 말입니다.
내일은 주주명부폐쇄가 있는 날이며, 오늘은 자세히는 모르겠으나 공매도 관련 정무위가 있는날이라고 합니다.
총선이 가까워지고 있으니, 좋은 뉴스가 나오기를 기대해봅니다.
지금 현정부는 2차전지에 호의적이라고 봅니다. 공매도 담보비율 상향, 불법공매도 처벌강화, 전산화 이 세가지만 이루어져도 2차전지 공매도들은 청산할 수 밖에 없을텐데 가능성이 높지는 않네요.
그리고 대주주 양도세 완화. 지금 10억인데 50억까지는 아니더라도 20억 30억으로만 완화해도 굿뉴스인데 너무 기대하진 않지만, 아마 현정부는 완화하고 싶어할 겁니다.
현재 공매도는 16일까지를 봤을때 상환하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마 주가가 하락할때라 그런것 같고 17일 부터는 조금씩 상환하고 있을것으로 예측됩니다.
차트만으로 봤을때, 단기 하락세와 중장기 상승세가 겹치면서 계속 보합권에 걸쳐 있습니다. 이때 상승(혹은 하락)이 나온다면 추세를 완전히 전환할 수 있는 분기점이 됩니다. 하지만, 이대로 계속 이번주까지 보합만 유지된다고 하더라도 금요일 경부터 20일선이 빠르게 올라와주면서 강한 지지선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당장 내일부터 날아갈 수도 있는 차트이지만, 힘을 강하게 받을려면 금요일 이후로 기다려야 합니다. 지금 주포 세력은 저번 공매도 금지와 같은 호재없이는 주가를 올리기 매우 버거운 상태인것 같습니다.
공매도 청산이 어느정도 이루어 질 수 있지만, 불법 공매도가 많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추측)
단기간에 확 치고 올라가지 못하더라도 월말까지, 그리고 연말까지 전망 좋으니 너무 안달나지 마시고 기다리길 바랍니다.
저도 좋은 장을 날리고 있는게 아쉽기는 하지만, 그래도 상승 종목들 중에서도 평균이상으로 올랐습니다.
당분간 증시에 엄청난 조정장은 오지 않고 횡보, 상승, 횡보, 상승 반복 될것이니 우리 차례도 반드시 옵니다.
개인적으로 별다른 호재 없을 시에는 다음주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