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60분 방송에 대한 회사의 답변

테라사이언스(073640)

1년전

조회 281

공감 13

비공감 1

테라사이언스 차트
2023년 7월 28일 밤 10시 방송된 KBS추적60분과 관련하여 회사에서는 주주분들께 관련 사항을 소상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1. 부동산중개사무소와 염전 인근 노동자분 그리고 동네 주민들 상대로 인터뷰 진행

인터뷰 대상 동네 관련 주민분들은 회사가 진행하는 사업에 관하여 잘 모르고 지식이 부족한 게 당연한 상황입니다. 당사는 사업추진 과정에서 성분분석 결과 중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여 최종보고서를 수령한 이후 시점부터 매입한 토지에 연구소 및 사무실 등을 건립하기 위해 사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인터뷰 대상 일반인분들은 당연히 현재 시점에서는 “개발된 곳이 없다”라는 답변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당사가 대규모 공장설비건축중이거나 눈에 띄는 활동을 진행중이었더라면 답변이 달려졌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시추공 안내판

동 시추공 및 안내판은 처음 동 신안염지하수에서 리튬을 발견했던 케이브엘의 대표이사인 김순남이 예전에 영위하던 포졸란 환경공업의 안내판이며, 동 시추장비 설비는 올해 염지하수 채수 및 기술용역을 위해 설치되었습니다. 시추장치가 10년 되었다는 부분은 잘못된 부분이며 시추공만 2013년에 굴착되었습니다.

케이브엘의 대표이사인 김순남은 약10여년전 신안염지하수를 추출하여 소금사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성분분석을 시작하였고, 동 성분분석과정에서 리튬이 발견되었지만, 당시에는 리튬의 가치를 잘 알지못해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였고 올해 리튬사업을 본격적으로 영위하기 위하여 케이브엘을 설립하고 당사에 사업제안을 하게 된 것입니다.

현 시추공은 생산을 위한 채수용으로는 용량이 적어 용역시료 채취 및 물리탐사용으로만 사용하고 폐공할 계획입니다.



3. 신안군청 인터뷰

신안군청 인터뷰는 당사가 사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방문한 부분에 대해 “한번 찾아왔었다”라고 답변한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는 최종보고서 수령 후 관련 지자체와 유기적 관계를 맺고 사업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현재도 여러 협의를 진행 중입니다. 당시 담당pd가 군청을 찾아갔던 시기는 당사와의 긴밀한 협의를 하기 이전일 것입니다.



4. 광주매일신문 인터뷰

광주매일신문은 회사가 업체에 제공한 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것이며, 당사가 추출한 시료를 성분분석한 결과를 보고 기사를 작성한 것입니다.



5. 분석기관 인터뷰

지금은 전문을 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였지만, 지질자원 담당 연구원은 비밀유지계약을 언급하며 회사측에 상당한 항의를 하였고, 언론보도에 대해 굉장히 불괘한 입장을 견지하셨습니다.



6. 케이브엘

케이브엘은 당초 김순남대표가 10여년전에 소금사업을 위하여 설립한 법인에서 리튬을 발견하고리튬관련 사업을 영위하기로 결정하면서 금년 신설된 법인입니다. 케이브엘은 신안염지하수를 채취하여 여러 공인기관에서 성분분석 결과표를 획득하고 당사에 사업제안을 한것입니다.



7. 로프솔트

케이브엘 대표이사와 채수 중장비 업자가 신안형장에 직접가서 장비를 활용하여 심도 약 900m염지하수를 채수하여 1톤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으로 1톤은 당시 로프솔트 주소인 인천으로 보낸 바 있습니다. 로프솔트는 당시 케이브엘이 검증하고 있던 농축수 몇 개 회사중 하나였으며, 벤처관련 수상경력도 가지고 있고 특허도 보유하고 있던 업체였으나 소금사업이 여의치 않아 최근에는 염전관련 사업부문은 운영하지 않고 농축수와 연관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8. 광물업체 인터뷰

광물업체 미팅이 아닌 회사로 커피한잔을 같이 하고 싶다며 본인이 어디 pd인지 어떤 의도로 만남을 가지려는지 사전에 그 어떤 언질도 없었습니다. 또한 결과치가 나오고 나서 공식적인 자리에서 미팅을 가질 것을 제안했으나 간단히 다과를 나누고 싶어하며 회사로 방문하셨습니다. 방문 다과 자리에서 회사의 진행사항이나 기술 등에 대한 질문은 거의 없었고 부정적인 질문이 이어져서 단순한 담화를 나누는 자리가 아닌듯하여 참석자들은 자리를 피했습니다. 추후 명함을 보고 지인을 통해 알아보니 추적60분 pd였습니다. 또한 영상촬영에 대한 동의도 없었습니다. 대화시간은 30분 정도였지만 자극적인 부분만 편집되었습니다.



9. 4년연속 적자부분

“4년연속 영업적자로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19년부터 2022년(4년)까지 영업적자인 것은 사실이나, 2022년 7월 자회사였던 ㈜테라테크노스의 지분을 포스코홀딩스에 478억원에 양도하여 2023년 3월 30일 기준 분기보고서상 기재된 유동자산 총액은 약881억원에 달합니다.

유동자산 약 881억원중 현금성자산금액이 426억원으로 절반가량 입니다.

당사는 2023년 5월 11일에 교환사채(교환대상 테라사이언스 주식회사가 보유한 자기주식)약 148억원을 발행하여 기존 차입금 120억원을 상환함으로써 현재 무차입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동 자료는 모두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으로 확인가능하며, 당사는 전혀 경영의 어려음을 겪고 있지 않습니다.



10. 반박사 인터뷰

당사의 신규사업추진 단장이신 반봉찬이사님은 본인이 향후 염수로부터 리튬 추출을 위해 생각하고 계신 리튬직접추출법(DLE)에 관하여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표현하였습니다. 이후 인터뷰를 통해 추출기술에 관하여 설명할 예정입니다.



11. 알수없는 시장 및 증권관계자 인터뷰

회사측도 알 수 없는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마치 회사가 주가 상승만 노리는 기업처럼 보이게 방송내용이 편집되었으며, 현재의 최대주주는 경영권 지분이 약 11%정도로 추가 지분확보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또한 주가상승으로 인해 보유한 경영권지분의 가치가 상승한다고 한들 매각할 수 있는 지분이 아니기에 주가상승만 노리는 것처럼 보여지는 것은 다소 억울한 부분입니다.



12. 내용증명건

내용증명 관련하여 당사는 자극적이고 기획성보도로 예측하여 사실과 다른 방송이 나갈 시 법적대응을 예고한 내용증명을 발송하였습니다. 따라서 방송직후 강력한 법적대응과 손해배상청구 그리고 뉴스 및 인터뷰를 통하여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고 사실을 알릴 것입니다.





[추가 : 공시에 관한 부분]

회사가 추진중인 사업활동에 관하여 공시로 알려드리지 못하는 이유는 해당상황이 의무공시사항에 해당하지 않기 ?문입니다. 현재 거래소에서 리튬사업 및 신규사업과 관련된 공시는 자제시키는 상황이라 불가피 하게 홈페이지상 공지를 이용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내용 담당자와의 녹음파일을 첨부하였으니 참조바랍니다

댓글 0

댓글 작성익명으로 댓글을 작성하시려면 닉네임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테라사이언스 최신 글

1 / 1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