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검색어 부활

NAVER(035420)

2년전

조회 108

공감 1

비공감 0

NAVER 차트
이거 진짜 되면 상한가 간다

SK 판교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카카오T, 포털 다음 등 카카오 서비스 장애가 4시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실시간 검색어(실검) 부활론이 확산되고 있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30분부터 카카오 모든 서비스가 먹통이 됐음에도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알 길이 없었다는 점이 문제로 지목되고 있다.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SNS)에는 "카카오톡 메시지가 안 보내져서 무슨 일인지 트위터를 켜서 확인하고 나서야 나만 오류가 아니란 걸 알았다", "애플리케이션(앱)이 안 되는 게 개인 문제인줄 알고 여러 번 앱을 지웠다가 깔기를 반복했다"는 불만글이 쏟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과거 실검 역할에 재주목하고 있다. 여론 조작 및 광고 논란 등으로 네이버와 다음은 실검 차트 서비스를 중단하라는 요구를 꾸준히 받아왔다. 2020년 다음에 이어 네이버도 지난해 2월 약 16년 만에 실검 서비스를 전면 폐지하면서 대표적인 실검 서비스는 사라졌다.

하지만 카카오톡 먹통 등 일련의 사건을 거치면서 실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온다. 발생하는 주요 사건 사고를 이용자가 바로 알 수 있는 실검의 순기능에 주목하는 것이다.

이용자들 사이에선 "실검 차트가 없어지고 실시간 상황을 알 수 있는 방법이 딱히 없는 듯하다. 카카오 오류로 실시간 반응이 궁금해서 트위터에 가입했다", "네이버 실검 부활하면 좋겠다" 등 반응도 나온다.

댓글 0

댓글 작성익명으로 댓글을 작성하시려면 닉네임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NAVER 최신 글

1 / 1

Loading...